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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자유

K-배터리, 양극재는 우리나라의 제 2의 반도체이다.

by Ingyu 2023. 3. 2.

다양한 회사의 전기차 충전기 모습들
전기차의 핵심은 배터리 기술이다.

 

1. 이차전지, 배터리의 핵심 기술은 무엇인지

최근 박순혁 님의 'K 배터리 레볼루션' 책을 읽고 참고해서 우리나라 배터리 산업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배터리 기술의 발전에서 에너지 밀도가 가장 중요하다. 에너지 밀도란 단위 무게당 혹은 단위 부피당 저장된 에너지의 양을 의미한다. 배터리 무게가 적게 나가면서도 효율이 좋은 것을 말한다. 전기차의 심장은 배터리이고 배터리의 심장은 양극재이다. 양극재 기술도 배터리 사업의 핵심 분야이다. 

 

2. 배터리의 심장인 양극재

양극재 기술은 진입장벽이 엄청 높다. 에코프로그룹의 이동채 회장은 10년 동안 양극재 기술 때문에 애먹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배터리의 원가의 50% 정도 차지한다. 90% 수준 하이니켈 양극재 기술을 가진 기업은 배터리 회사에서 갑의 위치해 있다. 양극재는 NCM(니켈, 코발트, 망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 가장 비싼 코발트의 비중을 줄여 만든 양극재를 '하이니켈'이라고 한다. 90% 수준 하이니켈 양극재는 값도 싸고 품질도 우수하다. 근데 90% 하이니켈 양극재 기술을 가진  기업은 전 세계적으로 딱 네 군데밖에 없습니다. 바로 에코프로비엠, LG화학, 엘앤에프, 포스코케미칼이 4대 대한민국 양극제 회사입니다.

3. 배터리의 원자재 리튬

리튬은 '하얀석유'로 불리며 엄청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중이다. 근데 이 자원을 포스코그룹이 확보하고 있습니다. 포스코그룹은 호 리튬 개발 기술 확보에 집념을 갖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지나치게 광물 의존적이기 때문에 이 리튬사업은 엄청난 사업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후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를 가지고 있는 포스코 그룹은 300조 원의 매출을 얻게 될 수 있습니다. 정말 엄청난 규모입니다. 

4. 파우치형 폼팩터 기술

폼팩터는 제품의 물리적인 외형을 의미합니다. 전기차에 배터리가 들어가는데 그 형태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원동형, 각형, 파우치형 입니다. 원통형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보는 원통형 배터리죠. 대표적인 전기차 회사 테슬라는 원통형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아까부터 강조하듯이 배터리의 기술 심장은 에너지 밀도입니다. 원통형 수십 개를 붙여 만든 배터리는 원통형 사이에 빈 공간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개선하고자 생긴 것이 각형과 파우치형입니다. 그러나 각형 배터리는 캔의 무게와 부피가 여전히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LG에너지솔루션이 창안한 것이 파우치형 배터리입니다. 파우치형은 배터리를 감싸는 캔이 아주 얇고 가벼운, 그러면서도 견고한 비닐 재질의 파우치로 대체함으로써 부피와 무게를 줄인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LG에너지솔루션, SK온, 이 두 곳 회사만 채택하고 있습니다.

5.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 업계의 최강인 이유

먼저 LG화학이라는 전통적인 화학 회사에서부터 시작했기에 기술의 기초가 아주 탄탄한 회사입니다. LG화학은 배터리 원가의 50%를 차지하는 아주 중요한 소재인 양극재 기술을 가지고 있고, LG화학으로부터 안정적으로 조달받을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전기차를 만다는 회사가 배터리를 만들지 않는 한 그저 껍데기를 마드는 데에 불과하듯이 배터리 회사 또한 양극재를 직업 생산하지 않는 한 그저 껍데기를 만드는 데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있다. 그런데 LG에너지솔루션은 세계 배터리 회사 중 유일하게 모회사 LG화학을 통해 자체적으로 양극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차우치형과 원통형 배터리 두 가지 폼팩터를 다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배터리 사업의 성장성과 미래

현재 한국 증시에서 1등은 삼성전자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2등입니다. 2025년~2027년 정도가 되는 LG에너지솔루션이 삼성전자 시가총액 제치고 1위에 올라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이유는 배터리 사업의 규모와 성장성이 삼성전자가 영위하는 반도체 산업을 압도하기 때문입니다. 연간 세계 반도체 시장 규모는 600조 원 정도 됩니다. 이 중 200조 원 정도가 한국의 주력 산업인 메모리 반도체 산업입니다. 200조 원의 시장의 45% 정도가 삼성전자가 과점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압도적으로 거대한 산업입니다. 공산품 중 단일 품목으로 가계 지충비중이 가장 높은 품목이 자동차입니다. 그래서 보통 자동차 시장 규모를 메모리 반도체 시장 규모의 10배 이상으로 평가합니다. 저는 이번에 배터리 공부를 하면서 배터리가 반도체사업의 규모를 이길 수 있을 거라고 전혀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점점 배울수록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사실 기반으로 투자하려면 더 공부를 해야 알 것 같습니다. 저는 맛보기 전기차의 배터리 산업을 공부했는데 엄청난 호감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현재 배터리 회사의 주가는 너무 과평가되있을 정도로 주가가 높다고 생각하지만 한편으로는 삼성전자를 재칠정도의 규모가 된다고 생각하니 또 과평가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래서 주식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여러분 오늘은 배터리 관련 내용을 소개했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배터리를 맛보고 싶은 분이 있으시면 'K 배터리 레볼루션' 책을 구매해서 읽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긴 제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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